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핸드볼정보

  • 개요
  • 유래
  • 입문

> 핸드볼정보 > 개요

개요

스포츠 정신에 기초를 둔 현대 핸드볼경기를 소개합니다.스포츠는 현대 사회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우리는 살아있는 동안 독특한 계획과 수행이 뛰어난 힘을 발휘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공동의 협력과 노력에 기초를 둔 여러 가지 서로 다른 형태의 경기들과 접하게 된다.스포츠는 관람자나 운동을 하는 사람이나 생활을 여유있게 해 준다. 또한 스포츠는 육체적 뿐만 아니라 정신적 성장에도 자극을 주며 서로 다른 일반적인 평범한 사람들의 모임과 사회통합에 참다운 기회를 제공해 준다. 스포츠는 인간의 근력과 육체적인 힘을 증진시켜 줄 뿐만 아니라 공격적인 전투의 기분을 맛보게도 해 준다. 그것은 또한 현대인의 스트레스를 풀어 준다.핸드볼은 오늘날까지 우리가 알고 있는 모든 경기 중에서 가장 빠른 것 중의 하나이다. 신체적인 힘, 근력, 스피드, 기술의 우아함, 협동의 조화, 의지의 개발을 필요로 한다. 핸드볼 경기의 전신에 대한 필요는 달리기 위한 발, 다리, 방어를 위한 몽통,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던지기 위한 팔과 손, 생각하는 머리가 있으며, 또 핸드볼 경기는 인간의 모든 기관에 조화 있는 트레이닝 기회를 준다.사실 핸드볼처럼 신체의 모든 내장기관과 심장, 허파를 발달하게 해주는 스포츠도 드물다.

경기의 기술

기술은 경기에 참가하는 사람과 트레이너에게 많은 문제를 접하게 해준다. 경기를 통하여 경기의 본질인 끈질긴 투쟁을 경기자와 팀에게 제공해 주고 있다. 방어에서 공격 으로, 빠르고 신속하게 전환하는 데에는 예리한 정확성, 완전한 균형, 근신경계의 절대적인 숙달이 필요하다. 볼게임은 많은 흥미가 따르기 때문에 어린 아이들의 예리한 주의력까지도 끌어 들인다. 그래서 핸드볼의 역사도 전세계 거의 모든 학교에서 체육활동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사실 전형적인 학교 스포츠로 출발한 핸드볼경기는 조그마한 운동장과 매우 간단한 시설물을 필요로 한다. 이 명백한 사실은 일년 내내 활동적으로 핸드볼이 발전되어 왔음을 보여주고 있다. 핸드볼은 활동적인 매우 우수한 경쟁경기로서 옥외경기장에서 실내경기장으로 옮겨져 일년 내내 행하여 왔다. 그러나 이러한 현상이 오늘날까지의 핸드볼이 옥외에선 경기를 할 수 없기 때문에 더욱 더 많은 실내경기장을 건축하게 되었다는 뜻은 아니다. 핸드볼 경기의 장래는 매우 낙관적이다. 이 사실은 전세계에 걸쳐 핸드볼경기 애호가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으로 설명이 된다.

경기의 전법

전법 또한 매우 발달되었다. 단지 20mⅩ40m로 정한 경기장에 모두 12명의 경기자가 동시에 경기자의 경기 능력에 따라 그 팀의 최선의 작전을 세우고, 일반팀처럼 경기의 엄밀한 계획을 필요로 하며 엄밀한 훈련을 받은 경기자가 시합에 임하게 된다. 그 팀의 모든 경기자들은 가능한 한 기초체력이 요구되는 개인 훈련과 하나의 단합된 힘으로서의 그 팀을 결속시키는 공동의 활동이 모두 필요하다. 팀의 전문적인 기술을 가진 작전을 결합시킬 필요성은 경기자나 트레이너에게 가장 큰 시험과 도전이 될 것이다.

운동목적

핸드볼 경기의 운동목적은 상대방으로부터 득점을 하는 것이다. 그리하기 때문에 핸드볼은 전형적인 공격형 경기 이다. 관중들은 골득점이 되는 것을 보기를 좋아한다. 그것도 아주 많은, 그렇기 때문에 핸드볼의 원리는 자기편의 완전한 방어를 위한 볼경기에 주안점을 두지 않는다. 물론 강력한 방어는 핸드볼 경기 특징 중 하나일 뿐만 아니라 강하고 신속한 공격을 위한 기본이 된다. 오늘날까지 세상에 널리 알려진 경기 가운데 "공격은 최선의 방어다"라는 말이 가장 적절한 것은 아마도 핸드볼 경기일 것이다.

경기철학

상대편 선수를 해치지 않고 그들 자신의 경기를 할 수 있는 진정한 기회를 각 팀에게 주는데 있다.그래서 어드밴테이지 규칙은 핸드볼 경기의 필수요건 이다. 다른 한편 핸드볼 레프리들은 어느 다른 스포츠보다 투쟁하는 경기라는 사실을 생각하고 있어야 한다. 신속하고 밀접한 신체의 접촉, 몸으로 상대편을 막을 수 있는 경기자의 권리와 같은 경기의 특성들, 모든 것은 순간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에 레프리들은 완강하고 권위를 가진 사람으로써 한계를 분명하고 뚜렷하게 해야 한다.특히 핸드볼이나 일반 스포츠의 윤리를 이해하기 위해서 경기지도자나 트레이너가 열심히 노력하는 것과 마찬 가지로 경기자들에게 그것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경기규칙

18가지 규칙의 내용과 마찬가지로 원리의 정신에 충실 하고 규칙에 대한 이해를 필요로 한다. 레프리들은 경기의 참된 이해, 다른 팀의 경기방법, 작전, 전문적 기술 모두를 발전시키기 위해서 열심히 노력해야 하며, 이러한 지식의 바탕 위에 경기에 내포된 융통성 있는 리더쉽인 직관을 얻게 된다. 핸드볼경기에 참가하는 경기자, 트레이너, 지도자, 임원 및 관중 모두는 경기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 똑같이 책임 져야 한다. 진정한 스포츠정신에 기초를 둔 상대편 선수의 인격 존중, 더 나아가 서는 경기규칙, 경기의 특성과 원리에 대한 모든 것들이 현대 핸드볼 경기를 스릴과 흥분의 경기로 발전시키는데 공헌하게 되리라!